본문 바로가기

추억 속 푸른기억

HOYA CPL필터(편광필터) 72mm 구입 후 사용기(테스트 샷 포함 - 비네팅 발생)


시그마 여행용렌즈를 구입 후 바로 HOYA CPL 필터(72mm)를 구매하였습니다.

짙푸른 하늘을 찍고 싶은 욕망에 잘 알아보지도 않고 냉큼 질렀지요.

Kenko MCUV 필터(72mm)를 같이 구매하여 이상한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저는 필터를 매번 교환하지 않고 MCUV를 기본으로 장착하고 그 위에 CPL필터를 사용할때만 추가 장착하면 어떻까?라는 고민 끝에 두 필터를 모두 장착해 보았습니다.
정상적으로 장착이 되고 난 뒤 별다른 확인도 하지 않은 채 친구와 토요일 출사를 나갔습니다.

그리고 두가지 큰 실수를 했다는 사실을 나중에 찍은 사진을 확인할 때 알았습니다.ㅠㅠ

첫째, 두개의 필터가 함께 장착이 되지만 비네팅은 어쩔건데???ㅠㅠ

보이시죠? 상단 2군데 모서리 부분에 아주 버젓이 발생한 비네팅~~
- 이사진은 시그마 18-250 OS HSM 렌즈 구매 기념으로 18mm와 250mm 에서 좔영한 사진을 포스팅하려고 찍은 사진입니다.  확실히 250mm가 많이 땡겨지네요.^^

둘째, CPL 필터가 이상하게 앞 쪽이 돌아가네.원래 이런건가???

CPL 필터는 큰맘먹고 구매를 했지만 사용법이 따로 있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하여 실수를 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검색한 결과 앞 쪽이 돌아가는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 다음은 동일한 환경(F8, 1/200, ISO200)에서 CPL필터를 돌리면서 촬영한 샘플사진입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1. 뷰파인더로 보았을 때 CPL필터를 돌려서 최대한 밝게 조정 후 찍은 사진
2. 뷰파인더로 보았을 때 CPL필터를 돌려서 중간정도 어둡게 조정 후 찍은 사진
3. 뷰파인더로 보았을 때 CPL필터를 돌려서 최대한 어둡게 조정 후 찍은 사진

간단하게 정리를 하면 동일 환경에서 하늘을 어느정도나 짙푸르게 표현할 것이냐라고 보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알아야 할 사항이 참 많습니다.

- CPL 필터 사용 시 주의사항

1. 역광, 순광에서는 효과가 없다.
2.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태양과 90도 각을 이루는 하늘을 찍을때이다.
3. 카메라가 지시하는 노출값에 의해 촬영 시 추가적인 조작이 필요하다.
 : 가장 밝은 상태로 CPL을 돌려 노출값을 측정하여 노출고정 후 다시 가장 어두운 상태로 CPL을 돌려 촬영해야 한다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4. M모드로 촬영시는 본인이 적정노출값을 정하게 되므로 CPL필터만 돌려서 원하는 촬영을 하면 된다.(저는 요즘 M모드로 찍기때문에 자세한 내용에 대해 언급은 피하겠습니다.)
 
- CPL필터가 난반사를 제거해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확인 샷을 다음과 같이 찍어 보았습니다.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빛의 각도등이 당연히 영향을 주겠죠?
1. CPL필터를 돌려 최대한 난반사가 발생한 상태로 놓고 촬영
2. CPL필터를 돌려 최대한 난반사가 없는 상태로 놓고 촬영

혹시 저와 같은 실수를 하셔서 중요한 사진을 망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면서 포스팅 합니다.
물론 자세한 내용까지 언급을 하지 않았으니 더 정확한 사용법을 알기 위해서는 약간의 검색이 필요하겠죠?^^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